한국의 향 조향 베이스로 완성하는 디퓨저
K-콘텐츠의 세계적 인기가 확산되면서, K-뷰티의 성공에 이어 K-프래그런스 역시
새로운 흐름으로 주목받으며 관심과 수요가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한국 고유의 향을 활용해 완제품을 제작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CW만의 한국의 향 조향베이스로 완성한 ‘3가지 한국의 향 블렌딩 콘셉트’를 소개합니다.
또한, 이 블렌딩 조향베이스를 활용해 직접 제작해볼 수 있는 디퓨저 제작법도 함께 안내합니다.
전문적인 조향 노하우로 한국적인 감성을 담은 향을 경험해 보세요.

01
재료 준비하기
준비물 |[한국의 향 향료]
청귤 베이스, 선향 베이스, 한지 베이스, 삼나무 베이스
[디퓨저 만들기 재료]
빌라 디퓨저 글래스 100, 30ml 앰버 향료병, 무알콜 디퓨저 베이스 250ml, 유리 비커 250ml, 조향 저울 0.01g/500g,
미니 깔때기, 다크 브라운 디퓨저 섬유 스틱 (3mm x 25cm), 유리 막대, 크라프트 센트 레코드 라벨 (스퀘어)

02
무알콜 디퓨저 베이스 계량하기
* 유리 용기(비커, 디퓨저 글래스) 사용 전, 디퓨저 베이스 또는 99% 에탄올을 사용하여 세척합니다.물로 세척할 경우 오일을 넣었을 때 뿌옇게 변할 수 있습니다.디퓨저 베이스와 향료 비율은 7:3이며, 향의 발향 정도에 따라 3:1 또는 2:1 비율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미세 저울 위에 유리 비커 250ml를 올린 후, 영점을 조절하고 무알콜 디퓨저 베이스 70g을 넣습니다.
(빌라 디퓨저 글래스 100ml 기준)
‘무알콜 디퓨저 베이스’는 유럽과 미국에서 사용되는 에탄올이 첨가되지 않은 프리미엄 원료로, 뛰어난 확산력을 자랑합니다. 공간 전체에 향을 고르게 퍼뜨리며, 에탄올 디퓨저보다 빠르게 휘발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디퓨저 베이스와 오일은 물의 비중(기준이 되는 물질의 밀도에 대한 상대적인 비)이 다르기 때문에
무게 단위인 g으로 환산했을 때 ml 단위와 다릅니다. g계량 시 1개를 테스트하여 계량 수치를 조절합니다.


03
조향 베이스 계량하기
미세 저울에 30ml 앰버 향료병을 올린 후, 영점을 조절하고 조향 베이스를 각각 계량하여 넣습니다.100ml 디퓨저 용기 기준, 향료와 디퓨저 베이스의 발향 비율은 3:1로, 디퓨저 베이스 70ml와 향료 30ml를 사용합니다.
1. 한국의 향 블렌딩 컨셉 [#1. 고서의 숨결] 고서가 빼곡히 쌓인 서재의 무거운 나무 책장과, 시간이 깃든 한지의 은은한 향기가 감도는 공간을 연상시키는 향입니다.
1-1. 커플링 포뮬라 (향료 합계 30g 기준)1) 청귤 베이스 (탑노트) 7.5ml
은은한 시트러스 향이 청량함을 선사합니다.
2) 선향 베이스(미들 노트) 12ml 아로마틱하고 스모키한 인센스 향이 고서의 깊고 은은한 느낌을 담아냅니다.
3) 한지 베이스 (베이스 노트) 8ml부드럽고 따뜻한 머스크와 파우더리함이 한지의 폭신함과 전통의 고즈넉한 무게감을 섬세하게 표현합니다.
4) 삼나무 베이스(베이스 노트) 2.5ml먹의 스모키하고 앰버리한 향기가 고서가 지닌 시간의 무게를 표현합니다.
2. 한국의 향 블렌딩 컨셉 [#2. 가을 솔바람 산책]한국의 아름다운 가을 숲길을 연상시키는 향으로, 거실과 침실, 서재 등
다양한 공간에서 부담 없이 은은하게 퍼져 일상에 휴식과 편안함을 선사합니다.
2-1. 커플링 포뮬라 (향료 합계 30g 기준)1) 산쑥 베이스 (탑노트) 9ml
쌉싸름하면서도 상쾌한 허브 향이 산책길 숲속 바람의 청량함을 생생하게 표현합니다.
2) 미선나무 베이스(미들 노트) 12ml
3) 삼나무 베이스 (베이스 노트) 9ml따뜻하면서도 가벼운 우디 향이 잔향으로 오래 남아 안정감을 선사합니다.
3. 한국의 향 블렌딩 컨셉 [#3. 가을 한옥 혼례]고전적인 아름다움과 계절의 깊이를 담아 특별한 순간을 기억하게 하는 향으로,
은은한 꽃향에 전통 한약재의 스파이시한 따뜻함과 나무와 한지의 부드러운 우디 머스크가 조화를 이룹니다.
3-1. 커플링 포뮬라 (향료 합계 30g 기준)1) 은목서 베이스 (탑노트) 9ml
달콤하고 부드러운 꽃향이 고운 한복의 우아함과 화사함을 아름답게 표현합니다.
2) 흰수수꽃다리 베이스(미들 노트) 8ml 부드럽고 깨끗한 플로럴 향이 은은하게 퍼집니다.
3) 한약재 베이스 (미들 노트) 5ml따스하고 스파이시한 깊이감이 전통 혼례의 정서와 어우러져 계절감을 극대화합니다.
4) 한지 베이스 (베이스 노트) 5ml부드럽고 포근한 머스크가 전통 한지의 감촉을 섬세하게 표현합니다.
5) 삼나무 베이스(베이스 노트) 3ml은은한 우디함이 한옥 마당의 고즈넉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04
섞어 주기 (향 숙성)
유리 막대를 사용하여 무알콜 디퓨저 베이스와 조향 베이스가 잘 섞이도록 1분 가량 저어줍니다.무알콜 디퓨저 베이스는 자체적인 냄새가 거의 없어, 혼합되는 향료의 본래 향을 방해하지 않으며,
천연 및 합성 향료 모두와 높은 호환성을 자랑합니다.
* 30ml 앰버 향료병은 완성된 포뮬라 혹은 케미컬 원료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창작자가 커스텀 향 (시그니처 향)을 전달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앰버 색상 유리는 자외선(UV)을 차단하여 향료나 케미컬 원료의 산화 및 변질을 방지하며,
15ml와 30ml 두 가지 용량 구성으로 사용 목적과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깔끔한 디자인과 안정적인 구조로, 실험실과 작업실에서의 조향 작업은 물론, 완성된 포뮬라의
고객 전달용 샘플 보관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05
용기에 담아주기
완성한 무알콜 디퓨저 베이스를 미니 깔때기를 사용하여 빌라 디퓨저 글래스 100ml 용기에 담아줍니다.

06
연출하기
용기에 어울리는 라벨을 꽂아 완성합니다. 사용 시에는 용기 길이에 맞춰 디퓨저 스틱을 잘라 연출합니다.*사진에서는 크라프트 센트 레코드 라벨 (스퀘어)와 다크 브라운 디퓨저 섬유 스틱 (3mm x 25cm)를 사용하였습니다.

